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기타

[서비스 기획] 벤치마킹 어려움이 발생하면 두드려라, 고민해라, 그럼 될 것이다.

반응형

서비스 기획에서 벤치마킹은 필수이다.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제대로 된 기획이 나오지 않을까?
서비스 기획 벤치마킹을 하다가 답답하고, 힘들었던 시간을 겪고 있는 이 시점에 올려보는 글이다.

 

서비스 기획 벤치마킹의 필요성

벤치마킹의 필요성은 두 말하면 잔소리다. 그만큼 서비스 기획에서는 벤치마킹이 필요하다.

왜 필요하냐고 물어본다면 이렇게 답하고 싶다.

'나 보다 먼저 같은 고민을 했던 기획자의 결과물'을 보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누군가 같은 고민을 했고, 이를 만들어냈기에 한번쯤은 봐야 한다.

우리는 상황이 다르다고? 그렇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현업, 현업이 아니라면 상위 관리자는 비슷한 고민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적어도 같은 카테고리에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불가능한 벤치마킹을 가능하게 바꾸는 방법

내가 힘들었던 것, 그리고 잘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이 이 부분이다.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선 관련된 정보를 누군가 줘야하지만 얻을 수 없는 경우도 허다하다.

예를 들어 은행의 '기업뱅킹'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타사의 '기업뱅킹'현황을 조사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은 개인이고, 기업뱅킹의 계정이 없을 것이다.

이럴 때 해결 가능한 방법은?

 

1. 내 주변사람을 수소문한다. 

내 지인에게도 물어보고, 같이 프로젝트 하는 사람이 사업자가 있는지, 있다면 기업뱅킹은 어디를 쓰는지 물어본다.

여기도 없다면 내가 다니는 회사는 분명 기업뱅킹을 쓴다. 대표나 관련부서 분에게 요청하자.

 

2. 사용메뉴얼, 이용 가이드를 찾아보자

회사 홈페이지를 찾아보면 메뉴얼로 만들어지거나, 가상체험을 하는 곳이 있을 수 있다.

기업뱅킹의 경우는 사이트에 친절하게 가상체험이 있고, 어떤 곳은 매뉴얼로 PDF 문서로 올려놓은 곳도 있다.

 

3. 블로그를 공략하자. 네이버 블로그 검색

블로그, 특히 네이버 블로그에는 없는것이 없다.

물론 조금 특이하거나 전문적인 업무는 없겠지만. 간단한 업무는 스샷까지 첨부되어서 매뉴얼에 가깝게 잘 되어 있다.

'개인사업자 비대면 서비스 가입방법' 이라면 내가 아니더라도 많은 개인사업자들이 먼저 경험하고 매뉴얼에 만들어놨다.

우린 이를 잘 활용하면 되는 것이다.

 

4. 내가 직접 서비스에 가입하자.

이건 정말 하게될줄 몰랐다.

그런데, 진짜 어쩔수 없고, 정확하게 분석이 필요하다면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는 방법밖에 없다.

'기업뱅킹'을 벤치하기 위해선 사업자를 등록하고, 사업자용 통장을 만들어서 분석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이다.

또 내가 하는 서비스가 유료라면, 환불조건을 확인해보고 일정 기간 유료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안된다, 어렵다. 이것까지 내가 해야 되느냐라고 생각하면 답은 없더라.

어떻게든 방법이 없을까 머리를 굴려본다면 조금은 정답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